기도란 무엇인가?
기도란 무엇인가?
기도처럼 쉬운 것도 없지만 어려운 것도 없습니다. 누군가는 기도는 정의하기 쉽지만 하기는 어렵다고 말합니다. 반대로 기도는 하기 쉬운데 정의하기는 너무 어렵다고 말하는 분도 있습니다. 이론과 실천 사이가 극과 극인 기도입니다. 여기서는 기도가 무엇인지 일반적인 이해와 성경적 가르침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입니다.
가장 먼저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입니다. 즉 기도는 대화이며 나눔이며 친교입니다. 다른 말로 기도는 관계입니다. 하나님과 나와의 대화이며 은밀하며 친밀한 대화입니다.
기도는 교제입니다.
대화는 곧 교제입니다. 대화한다는 말은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나누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기도는 내가 하나님께 말합니다. 하나님은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십니다. 하지만 그것이 끝이 아닙니다. 기도는 성령의 임재를 통해 하나님을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하나님과 나의 대화이며 교제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을 알아가는 것입니다.
기도는 영적인 듯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대단히 지성적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명확히 알고 나의 생각을 드러냄으로 나의 생각을 교정해 나갑니다. 하나님의 뜻과 나의 뜻이 서로 드러남으로 교정해 나갑니다. 그러나 진리이신 하나님의 뜻을 바꾸지는 못합니다. 기도함으로 하나님의 뜻을 알고 나의 잘못된 생각들을 교정해 갑니다. 그러니 기도는 하나님을 알아가는 여정이요 모험입니다.
기도는 능력을 받는 시간입니다.
기도함으로 우리는 하나님을 알아갑니다. 기도는 단지 지식에 머물지 않음을 알아야 합니다. 기도를함으로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앎으로 하나님은 우리에게 능력을 부어주십니다. 기도는 참으로 하나님의 능력을 덧입는 시간이요 과정입니다.
기도함으로 하나님을 닮아갑니다.
기도는 주님과의 교제이며 대화이며 하나님을 알아가게 됩니다. 이로인해 우리는 생각과 마음과 행위가 주님을 닮아가게 됩니다. 진솔하고 진심어린 기도를 하는 사람은 주님의 향기가 납니다. 그의 언어에서 그의 마음에서 그의 행위에서 주님의 향기가 진하게 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