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패의 뜻과 용례
낭패(狼狽)의 뜻과 용례
낭패는 '계획한 일이 실패로 돌아가거나 기대에 어긋나 매우 딱하게 됨'을 일컫습니다.
낭패는 원래 전설 속에 나오는 동물의 이름입니다.
이리 랑:狼 이리 패: 狽
낭(狼)이라는 동물은 앞다리는 있지만 뒷다리는 너무 짧아 거의 없는 것과 같고, 패(狽)라는 동물은 뒷다리는 정상이지만 앞다리는 거의 없는 것과 같아 제대로 걸을 수가 없습니다. 성격도 너무나 달랐다고 합니다. 낭은 그 어떤 동물도 무서워하지 않는 용맹을 가지고 있지만 꾀가 부족하여 종종 속아서 크게 당하는 동물이었습니다. 이에 비해 패는 겁이 많아서 늘 숨어 다녔습니다. 하지만 꾀가 많아 역경을 이겨냈습니다. 하지만 늘 둘은 부족하여 무엇하나 제대로 뭔가를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둘이는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늘 같이 다녔다고 합니다. 하지만 늘 마음이 맞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서로 다투기라도 하면 여지없이 큰 어려움을 겪게 된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낭패를 보다는 말의 어원입니다.
중국의 <酉陽雜俎(유양잡조)>라는 책에 실려 있습니다 ‘낭패’는 진(晉)나라의 정치가 이밀(李密)이 쓴〈진정표(陳情表)〉라는 글에도 나옵니다. 이밀은 어릴 적부터 부모 없이 할머니 슬하에서 자라나 촉한(蜀漢)의 관리가 되었습니다. 촉한이 진(晉)에 멸망하자, 무제(武帝) 사마염(司馬炎)은 그의 유능함을 듣고는 그를 관리로 임명하려고 했으나 이밀은 사양하였습니다. 그러나 사마염의 거듭되는 요청에 이밀은 더 이상 거절할 수 없게 되자 자신의 처지를 글로 써서 올렸습니다. 이밀(李密) 진정표(陳情表)의 일부분을 옮기면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태어난 지 6개월 만에 부친을 여의었고, 네 살 때 어머니는 외삼촌의 권유로 개가를 했습니다. 할머니께서는 저를 불쌍히 여겨 직접 길러 주셨습니다. 저의 집에는 다른 형제가 없으며, 큰 아버지나 작은 아버지도 없어 의지할 곳이 없어 쓸쓸합니다. 할머니가 아니었다면 오늘날의 저는 있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할머니께서 연로(年老)하시니 제가 없으면 누가 할머니의 여생을 돌봐 드리겠습니까? 그렇지만 제가 관직을 받지 않으면 이 또한 폐하의 뜻을 어기는 것이 되니, 오늘 신의 처지는 정말로 낭패스럽습니다.[臣之進退 實爲狼狽(신지진퇴 실위낭패)]”
[출처 현대해양 낭패(狼狽)라는 동물]
[용례]
낭패를 보다.
낭패로다.
낭패는 수동태로만 사용된다. '낭패를 보다' 또는 '낭패를 당하다'로 사용할 수 있지만 '낭패를 하다' '낭패를 주었다'는 사용할 수 없다.
- 오늘 친구 결혼식이 있어서 사회를 봐야 하는데 낭패로 구먼.
- 작년 이맘때, 태국에서 입국하는 길인데 공항에서 여권을 잃어버려서 큰 낭패를 본 것을 생각하니 나도 모르게 여권을 꼭 쥐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