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표기도문 작성법

하가다 2021. 9. 1.
반응형

대표 기도문 작성법

 

오늘은 대표 기도문을 작성할 때 어떻게 할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대표기도 당번이 되면 다들 얼마나 힘들어하는지 모릅니다. 제가 보기엔 쉬운데 왜 저럴까 싶은데 실제로 그렇게 어렵다고 하네요. 아마도 자주 하지 않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알고 나면 정말 쉽습니다. 이론적인 복합 이야기는 나중에 따로 하기로 하고, 즉흥적으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려 드립니다. 

 

 

1. 대표기도의 구조

 

제목이 조금 이상하네요. 하지만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물로 다들 아시겠지만 한번더 정확하게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기도는 아무렇게 해도 상관없지만 대표기도는 공적인 기도이고, 말 그대로 다른 사람을 대표하여하는 기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도의 순서 또는 구조가 있습니다.

 

대표기도의 기본 구조

  1. 하나님께 감사와 경배
  2. 회개와 자백
  3. 간구
  4. 마무리: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구조에 대해 조금만 더 설명을 하겠습니다. 이것을 이해를 해야 좀더 구체적이고 쉽게 기도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하나님께 감사와 경배

이 부분은 하나님을 부르며 나아가는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신앙고백입니다. 그래서 기도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하나님을 경배하고 공동의 신앙 고백을 드리는 부분입니다.

  • 무소 부재하시고 전지전능하신 영원하신 하나님 아버지를 찬양합니다.
  • 선한 목자가 되셔서 우리를 푸른 초장과 쉴만한 물가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 역사의 주관자요 만물의 통치자이신 하나님을 경배합니다.

경배와 찬양 부분은 아래의 링크에서 더 많은 예시문을 볼 수 있습니다.

 

 

대표기도문 작성법, 경배와 찬양

대표 기도문 작성법, 경배와 찬양 자, 이제 본격적으로 대표 기도문을 작성할 때 기도의 순서에 따라 가장 먼저 경배와 찬양에 대해 알아봅시다. 먼저 대표기도 순서를 봅시다. 대표기도의 기

pray.tistory.com

2. 회개와 자백

그 다음은 회개입니다. 누군가는 회개를 먼저해야 하지 않나요? 합니다. 아닙니다. 회개는 나중이고 먼저 경배와 찬양입니다. 이유는 나중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회개 또한 개인의 회개가 아닌 모든 청중이 함께 하나님께 드리는 공통의 회개입니다. 그래서 사적인 회개를 하지 마십시오. 예를 들면, '어제 시어머니와 싸웠는 용서 해 주세요'등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럼 어떤 회개일까요?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 한 주 동안 하나님을 사랑해야 함에도 세상을 사랑했던 저희들을 용서하여 주옵소서.
  • 하나님과 친밀하기 보다 항상 세상을 벗하며 살아왔습니다.
  • 하나님께 알고 지은 죄, 모른고 지은 죄가 있다며 모두 용서하여 주시고, 주의 크신 긍휼로 우리의 죄를 덮여 주시옵소서.

3. 간구의 기도

간구는 교회 전체와 성도들을 위한 간구입니다.

이 분은 아래 <간구의 기도>를 참조하십시오. 여기서 빠뜨리지 말아야 할 것은 설교자를 위한 도고의 기도입니다. 다른 기도는 빠져도 되지만 설교자를 위한 기도는 매주 빠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4. 마무리기도

공적 기도를 할 때 반드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까지 정확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예전에 장로 되신 지 얼마 안 되어 대표기도를 하신 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기도를 다하고 마지막에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는 안 하니까 계속 뻘죽하니 있는 겁니다. 장로님은 자신이 뭐 잘못했는가 싶어 얼굴이 붉혀지시고, 성도들은 왜 안한나 고개만 숙이고 있는 상황이 거의 2분 가까이 계속되었습니다. 그때 처음 2분이 얼마나 긴지 알았습니다. 안 되었던지 목사님이 나오셔서 대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를 하니 모든 성도들이 '아멘'으로 화답하면 기도를 마무리지었습니다. 하나님께 나아갈 때는 우리의 이름이 아닌 예수님의 이름으로 갑니다. 개인기도는 안 해도 되지만 공기도에서는 빠지면 안 됩니다. 반드시 넣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에 이어 더 자세한 기도문 작성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