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표기도문 작성법 2) 회개와 자백

하가다 2022. 3. 29.
반응형

대표기도문 작성법 2) 회개와 자백

대표 기도문 작성법

대표기도문 작성법에 대한 내용 세 번째입니다. 첫 번째는 대표 기도문의 순서와 개요에 대해 말씀드렸고, 두 번째 시간은 1) 경배와 찬양에 대해, 이번에는 2) 회개와 자백에 대해 다룹니다.

대표기도의 기본 구조

  1. 하나님께 감사와 경배
  2. 회개와 자백
  3. 간구
  4. 마무리: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대표 기도문 작성법 2) 회개와 자백

대표기도문의 회개란?

구원을 위한 회개가 아닌 일상의 죄에 대한 회개

모든 기도에 회개의 시간이 들어갈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주일 낮 대표 기도문의 경우는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백성들이지만 매일매일 죄를 짓기 때문에 자신의 죄악들을 하나님께 아뢰고 용서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의 회개는 처음 믿을 때 하는 회개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지만 영화의 몸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연약한 육신을 가지고 살아가면서 어쩔 수없이 짓는 죄에 대해 회개하는 것입니다.

 

사적 회개가 아닌 공적 회개

대표 기도문의 회개는 개인의 사적 회개와는 사뭇 다릅니다. 개인의 회개 기도는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매우 사소하면서도 양심과 직결된 것입니다. 하지만 대표 기도문의 회개는 공적이며, 교회와 교인으로 대표하여 드리는 기도입니다. 엄밀하게 정의하는 쉽지 않으나 매우 사적인 회개 기도라 아니라는 점에서 주의 필요합니다. 주일 낮 기도는 대부분 장로님들이 하시는데, 자신의 개인 가정사나 사업 등의 문제로 기도하면 안 됩니다. 회개 역사 자신의 개인적인 잘못과 죄가 아닌 온 교회가 회개하거나 신앙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기도를 대표로서 해야 합니다.

 

회개 기도문 예시

일상적 죄에 대한 회개

  • 지난 한 주간 하나님께 지었던 모든 죄악들을 주님께 회개합니다. 말로 지은 죄, 행동으로 지은 죄, 생각으로 지은 모든 죄악들을 용서하여 주옵소서.
  • 긍휼의 하나님, 하나님을 뜻대로 살지 못했던 지난 주간의 잘못을 주님께 아룁니다. 받은 은혜가 많음에도 하나님의 뜻을 따르기 보다 세상의 방식을 따랐음을 고백합니다. 이 시간 자백하는 모든 죄를 사하시며, 주님께 토설하는 모든 죄악들을 용서하여 주옵소서.

게으른 삶과 신앙에 대한 회개

  • 저희들을 죄를 위하여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음을 당하셨지만 저희는 여전히 죄 가운데 살아갑니다. 기도에 열심을 내지 못하고, 주님과 동행하기를 즐겨하지 않았습니다. 나태하고 게으른 저희들의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우리 안에 남겨진 죄악의 모든 모습을 버리게 하옵소서.
  • 지난주는 교회를 위한 기도의 주간으로 보냈습니다. 하지만 최선을 다하지 못했음을 주님께 고백합니다. 피곤하다는 이유로, 익숙하지 않다는 이유로 기도해야 할 시간을 세상의 즐거움을 따라갔음을 주님께 고백합니다. 이 시간 크신 긍휼로 용서하여 주옵소서.

 

세상을 탐하며 즐긴 삶

  • 크신 사랑의 하나님, 거룩한 주일을 맞아 주님께 나왔지만 주님께 회개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희가 받은 사랑이 너무나 큼에도 우리는 여전히 세상을 즐기며 탐하며 살아왔습니다. 세상의 유혹을 끊고 오직 하나님만을 바라보아야 하지만 세상이 주는 쾌락과 즐거움을 끊어내지 못했습니다. 주님 저희들의 모든 죄악들을 용서하시고, 새 마음을 허락하사 하나님만 사랑하게 하옵소서.

행함과 실천이 없는 믿음을 회개

 

지난 한 주간 하나님과 사람 앞에 지은 죄를 회개합니다. 무엇보다 하나님의 뜻을 알면서도 순종하지 못한 죄를 회개합니다. 입술로는 하나님을 사랑한다 하면서도 행위는 없는 죽은 믿음의 삶을 살았습니다. 긍휼의 주님, 저희들을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대표기도 작성법

반응형
그리드형

'대표기도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대표기도문 모음  (0) 2022.07.04
7월 대표 기도문 모음  (0) 2022.07.02
2022년 6월 대표 기도문 모음  (0) 2022.05.26
5월 대표 기도문 모음  (0) 2022.05.02
4월 대표 기도문 모음  (0) 2022.03.29
3월 대표 기도문 모음  (0) 2022.03.05
2월 대표 기도문 모음  (0) 2022.02.09
2022년 1월 대표 기도문 모음  (0) 2022.01.01

댓글